본문 바로가기
도서 이벤트

[서평이벤트/고전] 논어점정

by 마케팅은 누구나 2022. 6. 16.
728x90

『논어』를 유불儒佛의 가르침에 통달한 명망 있는 선승이

불교적 관점에서 재해석한 유일한 책

책소개

중국 명나라 말기에 불교계는 유불의 융화와 합일의 관점에서 유교와 노장의 사상을 불교적 시각으로 새롭게 해석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흥행하였는데, 이 시기 4대 고승 가운데 한 사람으로 평가 받는 우익지욱(藕益智旭: 1599-1655) 선사에 의해 저술된 본『논어점정(論語點睛)』은 바로 그러한 목적으로 저술된 논어에 대한 유일한 불교적 관점의 해설서이다.

까닭에 본 『논어점정』에는 기존의 논어에 대한 주석서와는 달리 불교의 관점에서 유교의 경전을 재해석하고 있다는 측면에서 유교와 불교의 교설과 사상이 종합적으로 비교, 융화되어 표현되고 있는 특징을 보여주고 있다. 따라서 본 『논어점정』을 읽는 독자는 논어에 대한 공부뿐만 아니라, 유불의 융화된 사상까지도 더불어 함께 공부할 수 있는 일석이조의 좋은 계기가 될 것이다. 독자들의 편리를 위해 논어의 원문에 대한 자세한 해석과 설명은 물론, 지욱선사의 주해에 대해서도 자세한 해석과 더불어 그 주해에 대한 깊은 의미에 대해서도 역자가 자세한 설명을 덧붙여 독자들의 이해를 돕고 있다.

저자&역자 소개

저자 : 우익지욱

(藕益智旭, 1599-1655)

우익지욱은 4대 고승으로 불릴 정도로 큰 족적을 남긴 인물이다. 서기 1599년에 태어나 서기 1665년 57세의 세수로 입적하였다. 속성은 종鐘씨이고 이름은 제명際明, 혹은 명성名聲이라고도 하였다. 자는 우익藕益, 진지振之, 호는 팔불도인八不道人, 말년에 그가 거처하던 곳을 지칭해서 영봉노인靈峰老人이라고도 불리었다. ‘지욱智旭’이란 이름은 그가 출가하여 감산의 문인인 설령雪嶺에게 받은 법명이다. 지욱의 출생과 출가인연 및 불교 수행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그의 문집인 『영봉종론(靈峰宗論)』에 실려 있는「팔불도인전(八不道人傳)」에 기술되어 있다. 일평생 참선과 염불수행을 병행하면서 방대한 저술활동을 하였다. 그중에서도 특히 당시에 반목하던 유교와 불교의 융화와 화해를 목적으로 유교의 경전인 사서와 주역 등을 불교적 관점에서 재해석하여 본 『논어점정(論語點睛)』이 실려 있는 『사서우익해(四書藕益解)』와 『주역선해(周易禪解)』 등을 남겼다.

역자 : 청화

靑和

1982년 불국사에서 천호당千湖堂 월서月棲 대종사를 은사로 출가. 순천 선암사와 경주 불국사 강원 등에서 경전수학. 중앙승가대학 불교학과를 졸업.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에서 석사, 동방대학원대학교에서 천문역경학天文易經學을 전공하여 박사학위를 취득. 중앙승가대학 총학생회 회장, 한국대학생불교연합 지도법사로 활동. 대한불교조계종 봉은사 포교실장, 중앙승가대학교 기획실장, 부설 보육교사교육원 원장 등의 소임을 역임. 15년 동안 종교교화위원으로 재소자 교화에 몸담은 공로로 1994년 법무부장관상을 수상. 현재 수원시 장안구 송죽동에 위치한 행복한 우리절 보현선원 원장. 저서로는 근본불교 시리즈로 「법구경 술해」, 「숫타니파아타 술해」와 「주역선해(周易禪解) 譯註」, 「주역선해 연구」, 그리고 법문과 명상의 글인 「모든 길상이 그대와 함께 하기를」 등이 있으며, 논문에는 「허응당 보우대사 시문학 고」, 「주역선해에 내재된 화엄·천태사상에 대한 연구」, 「주역선해에 내재된 불교사상과 유교사상 연구」 등이 있다.

서평

『논어(論語)』는 공자와 그 제자들의 대화를 기록한 책으로, 사서(四書: 논어, 대학, 중용, 맹자)가운데 하나이다. 『논어』는 제1편 학이편(學而篇)부터 마지막 편인 제20편 요왈편(堯曰篇)까지 모두 20편으로 나뉘어 구성되어 있으며, 각 편의 머리 두 글자를 따서 편명으로 삼고 있다. 이러한 『논어』의 전체적 내용은 공자의 말, 공자와 제자 사이의 대화, 공자와 당시 사람들과의 대화, 제자들의 말, 제자들 간의 대화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당연히 이들 모두는 공자가 가르치고 추구했던 그의 사상과 행동을 보여주려는 데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지욱선사가 이렇듯 유교의 대표 경전인 사서四書와 『주역』 등을 『사서우익해』와 『주역선해』라는 이름으로 재해석한 이유는 단순히 유교경전에 대한 불교적 관점에서의 해석을 벗어나, 유교경전의 불교적 해석을 통해 오랫동안 이념상으로 대립해 왔던 유교와 불교의 상호 이해와 융합을 모색하고자 하는 취지였다고 할 수 있다. 당시의 유생儒生들이 불교를 비방하고 서로 대립하게 된 시대적 상황을 극복하고자 유교와 불교의 사상에 대한 해박한 지식을 바탕으로 유교의 경전을 불교적 관점에서 재해석하였다는 의미이다. 특히 그가 주해한 『사서우익해』와 『주역선해』 등은 유교와 불교가 지향하고 있는 진리와 가치가 결코 둘이 아님을 설파하고, 나아가 불교와 유교 상호간의 대립과 갈등을 해소하여 유불 간에 이해와 융합을 모색하고자 했던 노력의 산물이었던 것이다.

본 『논어점정』은 『논어』를 유불儒佛의 가르침에 통달한 명망 있는 선승이 불교적 관점에서 재해석한 유일한 책이다. 기존의 『논어』에 대한 수많은 번역서와 해설서가 출판되었지만, 본 『논어점정』의 번역 출판은 『논어』를 불교라는 또 다른 관점에서 읽을 수 있는 색다른 흥미와 즐거움을 안겨줄 수 있는 인연이 될 것이다. 본 책은 읽은 분들은 세상을 밝게 비춰볼 수 있는 눈 밝은 지혜의 안목과 세상의 희로애락을 담담히 관조할 수 있는 마음의 여유를 얻고, 나아가 유불의 가르침을 함께 이해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미리보기

서점&블로그 서평단 이벤트!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모집기간 : 2022.06.16- 2022.06.21

모집인원 : 10명

서평단 발표 : 2022.06.23

신청 방법 : 메이킹북스 포스트 팔로우 후 책 기대평과 함께 서평할 블로그와 서점 링크를 댓글에

남겨주세요.

* 당첨되신 분들은 06.23일 댓글을 통해 알려드립니다.

*서평단으로 당첨되신 후 06.27일까지 메일을 보내주지 않으시면

당첨이 취소될 수 있으니 이점 유의 부탁드립니다.

* 책 받으시고 난 후 2주이내 블로그, 인터넷서점과 개인블로그에 서평을 올려주세요.

* 서평 후 서평링크를 메이킹북스 메일로 보내주세요.

↓↓메이킹북스 포스트에 댓글 달아 주세요↓↓

http://naver.me/5RRgK6wM

 

[서평이벤트/고전] 논어점정

[BY 메이킹북스] 『논어』를 유불儒佛의 가르침에 통달한 명망 있는 선승이 불교적 관점에서 재해석한 유일한...

m.post.naver.com

 

댓글